생각을 장악하는 효율적 지식경영

지나가는 생각을 붙들어 내 것으로 만들어라. 그저 보지 말고 제대로 보고, 덩달아 보지 말고 나름대로 보아야 한다. 끊임없이 초록하고 틈만 나면 메모하는 습관을 들여라. 문제를 다각도로 점검해서 헤아림을 깊게 하라. 생각을 장악하지 못하면 할 수 있는 일이 없다. - 저자 曰

1. 鈔書權衡法(초서권형법 - 鈔 : 노략질할 초, 書 : 글 서, 權 : 권세 권, 衡 : 저울대 형)
    -> 책을 읽으면서 그때그때 필요한 자료를 초록하여 정보의 가치를 저울질
2. 隨思箚錄法(수사차록법 - 隨 : 따를 수, 思 : 생각할 사, 箚 : 차자 차, 錄 : 기록할 록)
    -> 그때그때 떠오른 생각을 메모하여 기록하는 것
3. 反覆參訂法(반복참정법 - 反 : 되돌릴 반, 覆 : 뒤집힐 복, 參 : 간여할 참, 訂 : 바로잡을 정)
    -> 되풀이해서 따져보고 잘못된 것을 바로잡는 것
4. 潛心玩索法(잠심완색법 - 潛 : 잠길 잠, 心 : 마음 심, 玩 : 희롱할 완, 索 : 찾을 색)
    -> 마음을 온통 쏟아 음미하고 사색하는 것
5. 知機揣摩法(지기췌마법 - 知 : 알 지, 機 : 베틀 기, 揣 : 헤아릴 췌, 摩 : 갈 마)
    -> 기미를 미리 알아 미루어 헤아려 준비하는 것



鈔書權衡法
-> 무엇 때문에 이 책을 읽는가? 이 책 가운데서 어떤 정보가 유용한가? 왜 그 정보를 필요로 하는가? 주견이 서야 권형, 즉 저울질이 가능해진다. 취할 것인가, 버릴 것인가? 이 판단의 근거가 바로 주견이다. 무조건 책 읽다가 좋은 구절에 밑줄만 친다고 되는 것이 아니다. 주견을 먼저 세워라. 생각을 붙들어 세워라. 그런 뒤에 책을 읽어라. 눈으로 입으로 읽지 말고 손으로 읽어라. 부지런히 초록하고 쉴새없이 기록해라. 초록이 쌓여야 생각이 튼실해진다. 주견이 확립된다. 이것이 초서권형법이다.
隨思箚錄法
-> 다산 선생은 맹목적이고 무모한 독서를 배격하고, 거기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메모하는 방식의 독서를 되폴이해 강조한다. 이것이 수사차록법이다.
反覆參訂法
-> 공부는 따지는 데서 시작해서 따지는 것으로 끝난다. 자료가 아무리 많아도 이를 꿸 끈이 없으면 소용이 없다. 꼼꼼히 따지고 낱낱이 따져라. 그저 보아넘기거나 대충 넘어가지 마라. 비교해보고 대조해보고 견주어보고 흔들어보아라. 선명한 길이 뚜렷이 드러날 때까지 따지고 또 따져라. 이것이 반복참정법이다.
潛心玩索法
->잠심(潛心)은 마음을 그 속에 푹 담그는 것이다. 물속에 잠겨 있듯 그 속에서만 있는 것을 말한다. 완색(玩索)은 아이들이 완구(玩具)를 가지고 놀 듯 항상 몸에서 떼어놓지 않고 그 의미를 탐색하는 것이다. 이것이 잠심완색법이다.
知機揣摩法
-> 평소의 공부는 지기췌마를 위한 수련과정일 뿐이다. 맥락을 읽고 행간을 읽어라 글을 읽지 말고 마음을 읽어라. 한번 지나간 버스는 세울 수가 없다. 기회는 불시에 찾아온다. 두 번 오지 않는다. 소 잃고 나서 외양간 고치지 말고, 미리 헤아려 대비하라. 변죽만 울리지 말고 핵심을 찔러라. 이것이 지기췌마법이다.


** 관련 글 **
다산선생 지식경영법 (정민 님)
다산선생 지식경영법 : 1. 단계별로 학습하라
다산선생 지식경영법 : 2. 정보를 조직하라
다산선생 지식경영법 : 4. 토론하고 논쟁하라
다산선생 지식경영법 : 5. 설득력을 강화하라
다산선생 지식경영법 : 6. 적용하고 실천하라
다산선생 지식경영법 : 7. 권위를 딛고 서라
다산선생 지식경영법 : 8. 과정을 단축하라
다산선생 지식경영법 : 9. 정취를 깃들여라
다산선생 지식경영법 : 10. 핵심가치를 잊지마라
다산선생 지식경영법 : 독후(讀後)의 과정


** 정민님의 다산선생 지식경영법을 읽고 정리 **

블로그 이미지

쩐의시대

나답게 살아가고 나답게 살아가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