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뎌 비다운 비가 내리고 있었다...
오히려 더 시원했다.
개인적으로 보슬비 내리는 산을 좋아한다.
평소에 잘 보지 못하는 운무들의 멋진 춤들을 황홀하게 볼 수 있으니깐 말이다.
이 춤은 산이 아니면 볼 수 없는 광경이다.

다들 이제 설레는가 보다.
힘든 과정의 끝이 보이니깐 지친 모습들이 보이지 않는다.
다들 희망을 가슴에 안고 준비를 한다.

배낭도 한결 가볍게 하기 위해 먹어 치울 수 있는 건 먹어 치우고,
남은 건 산장에 기증(?)을 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먼저 전 날 내려온 200m의 계단을 다시 올라야 하는 수고로움이 음습하였다.
사실, 정신적으론 매우 가볍긴 했으나, 축적된 피곤함을 가진 몸은 여전히 가볍지 못했기 때문이리라.
그래도 다들 출발은 좋았다.
다시 돌아온 화개재에서 흔적도 남기고 하는 것을 보니 말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헉...
그러나, 우리 앞을 가로 막는 것은 "595"라는 숫자였다.
올려다 봐도 끝이 없는 계단들이 "너희들 올라올테면 올라와바!!" 라는 거만을 떨며 내려다 보고 있었다.
거저 한숨 뿐...
휴~!!
그러나, 한 계단 한 계단 즈려 밟으니 595 라는 숫자도 별 거 아니었다.
그저, 묵묵히 차근 차근 올라가니 우리를 내려다 보던 거만은 온데 간데 없이 새로운 세상으로 인도를 하였다.


우리의 종주는 역종주 코스라 노고단에서 올라오는 산벗들이 많았다.
특히, 연휴가 시작되는 날이라 좁은 산행길에서 자주 마주치게 되었고,
그들의 눈엔 부러움이 한껏 묻어났다.
어떤 이는 대놓고
"이젠 고생 끝, 행복 시작이시네요, 저희는 이제 고생 시작인데..." 라고 가시는 분들도 있었다.
제가 할 수 있는 말이라곤 "안전 산행 하세요~"...
사실 비가 제법 왔었고, 장마 전선이 남부로 내려온다는 소식을 들었기 때문이었다.
그 시간 서울에선 물 난리가 나서 나라가 시끄럽게 떠들고 있은 때였다.

부디 안전 산행하시길...

역주행이다보니 속도가 나질 않는다.
좁은 산길에서 마주치면 어떤 한 일행이 멈춰 비켜줄 수 밖에 없으니 말이다.
덕분에 재충전을 위한 쉼은 별도로 필요하지 않았다.

어느듯, 삼도봉에 도착...
경상남도, 전라남도, 전라북도의 경계선이 나타났다.
이곳의 풍경은 그닥 좋은 건 아니지만, 의미 있는 포인트라 다들 포즈 한 번씩 잡아보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젠 정말 얼마 남지 않았다' 라는 희망에 부풀어 우리의 다리는 다들 힘이 들어가 있었다.

이게 목표를 향한 집념이 낳은 최대의 산물이 아닐까 한다.
육체적으로, 정신적으로 지쳐 지쳐 더 이상 힘이 나지 않을 법도 한데,
목표에 가까워질수록 어디서 충전이 되었는지 다시 생각지도 못한 힘들이 솟아나는 기분이란...
느껴보지 않은 사람은 모른다.
이래서 사람들은 산을 오르고, 산을 오르면 정상에 가려하고, 정상에 가면 하산을 하려 하는가보다.

이런 온갖 생각들이 스쳐 가는 가운데 뒤에서 고함소리가 들린다.
"길 비켜주세요!!!"
놀라 피하고 보니, 산악 마라톤을 하는 무리들이 순식간에 지나쳐 버린다.
마라톤 온차림에 가볍게 놀리는 다리...
다들 대단하다고 느끼는 순간 노고단...

드디어, 우리는 해 내었다.
중간 중간 포기하겠다는 생각보단 정말 힘들다. 잠시 쉬고 싶다라는 유혹을 뿌리치고
모두 무사히 종착을 한 것이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여럿이 함께" 라는 힘이 보여준 멋진 결과였다.

다들 가슴 속 깊이 그 여운을 깊이 간직했을거라 본다.

윗분들의 그 무거운 직위를 내려놓고 동등한 관계로 산행하는 모습과
누구 하나 다른 팀원들에게 피해주지 않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은 두고두고 떠올릴 거 같다.

이제 우리의 마지막 할 일은 파전에 막걸리 한 잔 하는 것이었다.
노고단에서 성삼재까진 40여분 거리이다.
지금까지의 길과는 달리 잘 정비되어진 길이었다.

막걸리 한 사발에 그간의 피곤도 같이 삼켜버렸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젠 맛있는 밥을 먹고 포근한 집으로 향하는 길이 기다리고 있었을 뿐이었다.


...
...
...


나 다시 당신을 찾으리다.
나 다시 당신이 그리워 찾아 왔노라 부르지리리다.
나 당신의 모든 모습을 보고 싶어 또 다시 찾아왔노라 고백하리라

나 삶에 찌들어 지칠 때면 당신의 용기를 배우러 오리다.
나 거만하고 오만하게 되면 당신에게 겸허함을 배우러 오리다.

아니,
나 다시 당신을 찾아 왔을 때는 사랑하노라고만 외치리다. 

*** 관련 글 ***
[ 지리산 종주기 ] 백무동~장터목~천왕봉~세석 대피소 (1일차 )
[ 지리산 종주기 ] 세석~벽소령~연하천~뱀사골 (2일차 )
[지리산 종주기] 후기...
블로그 이미지

쩐의시대

나답게 살아가고 나답게 살아가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