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센스가 구글 Analytics에 통합이 되었다.
물론, 기존 애드센스 화면은 그대로 유지가 된다.

통합해서 사용을 하면 다 알다시피 한 사이트에서 필요한 여러 부분들을 관리할 수 있어 좋다는 장점이 있다.

일단, 구글 Analytics에 로그인을 한 후, 왼쪽 메뉴에 "콘텐츠"를 클릭하게 되면 최하단에 "애드센스"라는 메뉴가 존재한다.

이 메뉴를 클릭을 하게 되면 기존 애드센스의 화면을 좀 더 자세하게 볼 수가 있다.
그 각 기능들에 대해서 살펴보자.

애드센스 메뉴를 클릭하면 나오는 첫 화면이다.
기본적으로 한 달 기준으로 나오는데, 기간을 달리해서 보고 싶다면 오른쪽 상단에 ▼을 클릭하면 원하고자 하는 기간에 대한 분석 결과가 나온다.
일단, 기본적인 한 달을 보자.
수익이랑 수익률은 애드센스 정책에 어긋나서 지웠다.
아직 초짜라서 수익률이 많지는 않다. ㅠ.ㅠ
어쨌든, 기간 동안의 수익율을 그래프로 표현이 되니, 한 눈에 알아보기 쉽다.
그 아래 정보로는 애드센스 수익에 대한 세부적인 정보를 보여준다.
애드센스 수익, 1000회당 방문당 애드센스 수익, 애드센스 광고 클릭수, 방문당 애드센스 광고 클릭수, 애드센스 클릭율, 애드센스 유효 CRM....
각 정보를 다시 클릭을 하게 되면 날짜별로 비율 막대 그래프로 표시가 된다.
위 화면은 애드센스 수익을 막대그래프로 보여주는데, 수익 또한 삭제를 했다.

최근 애드센스 수익이 많이 발생한 포스트는 어떤 것인가도 궁금할 것이다. 이런 것들을 파악하기 위해 clickaider와 같은 클릭 발생 로그 프로그램을 이용하곤 했는데, 굳이 그럴 필요가 있을까 라는 생각도 들긴 한다.

이러한 궁금증도 "애드센스 세부정보"에 자세하게 나온다.
애드센스 인기 포스트와 나의 포스트를 추천해주는 사이트 순위가 나온다.

아래 사진은 애드센스 인기 포스트를 수익률 기준으로 내림차순으로 보여준다.
이걸 안다면 주로 어떤 포스팅을 해야 클릭이 자주 발생할까를 고민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전문 블로거가 아니라면 해당 내용을 계속해서 기고할 수 있을까라는 생각이 든다.
나같이 널부리는 스타일이라면 쉽지는 않을 것이다. 그래도 관련된 내용을 향후에라도 포스팅을 하게 된다면 좀 더 정성스럽게 작성하지 않을까 싶다.

아래 사진은 내 블로거를 방문하는 사용자들이 어떤 경로로 오는지를 알아볼 수 있다.
나 같은 경우에는 주로 네이버 검색을 통해 들어온 방문객들이 클릭하는 확률이 높았다. 그렇다면 내 블로거가 네이버 검색에서 상위에 올라오게 하기 위한 전략을 세워야한다.

기존 광고프로그램인 애드센스보다 더 자세하게 나와 있지만, 이건 분석용으로 사용하는 것으로 만족하는 것이 나을 거 같고, 수입에 대한 내용은 간단하지만 한 눈에 들어오는 기존 애드센스를 이용하는 게 나아 보인다.

** 관련 글 **
블로그 로그, 통계관리 (구글 통계, Google Analytics)
블로그 이미지

쩐의시대

나답게 살아가고 나답게 살아가자

,